① 예술인으로서의 전인적인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정서햠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 Program을 개발 운용
② 전문적인 예술가로 성장하기 위하여 필요한 창작이론과 조형적인 표현능력을 배양하여 독창적인 미적가치관을 형성
③ 조형요소와 조형원리를 중심으로 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병행한 실기지도를 통하여 예비 작가로서의
기초적인 조형능력을 함양
영역 | 내용 | 시기 | 세부추진사항 | |
---|---|---|---|---|
기본 조형교육 |
장래 미술인으로서의 바람직한 심성 함양 |
수시 |
· 현장학습 : 전시회 관람, 문화유적 탐방 (한국적 정체성 교육에 필요한 전공 관련 유적) · 감상문 발표 · 작품평가 및 토론 수업 · 초청강사 강의 |
|
조형교육 |
· 조형요소 및 원리 익히기 · 명작의 조형기법 분석 · 표현 기법 연구 · 미전 작품 제작 · 도록 제작 |
|||
창의성 적극성 계발교육 |
창의성 계발 | 수시 |
· 미술사, 미술이론, 미술감상 교육 · 다양하고 밀도 있는 실기 활동 ① 관찰 표현에 의해 재현 양식 표현 ② 주제의 제시에 의한 조형적 표현 ③ 개념(concept)의 제시에 의한 추상 양식 표현 · 기본교과와 복합매체를 연계한 표현 방법 연구 · 주제와 소재 탐색을 위한 연구 |
|
적극성 계발 |
· 작품에 대한 presentation 능력 함양 · 독창적인 사고력 함양 · 조형적인 사고의 생활화 · 새로운 교육과정 연구 및 교원평가 실시 |